「영재와 영재교육」 논문투고 규정 |
제정 2002. 01. 01 |
제1차 개정 2014. 12. 13 |
제2차 개정 2016. 01. 27 |
제3차 개정 2020. 05. 01 |
제4차 개정 2022. 09. 30 |
제5차 개정 2023. 02. 25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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일반사항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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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『영재와 영재교육』에 게재할 수 있는 원고는 영재와 영재교육 그리고 이 외에도 ‘창의성, 지능, 재능, 역량, 전문성, 인재, 사고력, 동기, 발달’ 등의 주제로 이론적․경험적 연구논문, 사례연구, 조사보고 및 기타자료이며, 다른 학술지 또는 간행물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. 또한, 학술지나 정기간행물에 발표하지 않은 석․박사학위 논문과 학술발표회에서 발표한 논문도 심사 후 본 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다. 단, 해당 논문 1면 하단에 석․박사 학위논문 또는 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임을 밝혀야 한다. |
2. 논문투고 자격은, 제 1저자와 교신저자의 경우, 한국영재교육학회 정회원으로 하며, 동일인이 한 호에 제 1저자로 1편만 게재할 수 있다. 제 1저자와 교신저자가 정회원이 아닌 경우 학회 홈페이지(www.kgt.or.kr)에서 회원가입 후, 입회비(1만 원)와 연회비(일반회원: 4만 원/학생(석사 포함)회원: 2만 원)를 한국영재교육학회로 납부 후 투고해야 한다. *농협은행 151-02-042948 예금주 박춘성(한국영재교육학회 회장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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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『영재와 영재교육』은 연간 3회 (3월 31일/ 7월 31일/11월 30일) 발간하므로(2023.02.25. 개정) 본 학회지에 게재를 희망하는 회원은 편집 규정에 따라 한글(HWP)로 작성한 원고와 ‘투고논문신청서’, ‘저작권 이양 동의서 및 연구 윤리규정 준수 확약서’를 온라인 논문투고 심사시스템(JAMS)(https://kgt.jams.or.kr)을 통해 제출하여야 하며, 논문 심사료(10만 원)를 『영재와 영재교육』편집위원회로 납부하여야 한다. 논문 접수는 상시 가능하며, 일단 투고된 원고는 반환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. *투고 논문이 영재교육학회 정기 학술대회 발표 논문인 경우, 심사료의 50%를 학회에서 지원한다(심사료 5만 원). *신한은행 110-561-978910 예금주 김누리(한국영재교육학회 편집위원장) |
4. 제출된 원고는 학회지 편집위원회에서 소정의 기준과 절차에 따라 심사하며, 원고의 게재 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. 심사 결과에 따라 필요한 경우 제출된 원고의 내용에 대한 수정 보완을 저자에게 요구할 수 있다. |
5. 논문 게재가 결정된 저작물(논문)에 대한 일체의 권리를 모두 양도하는 것으로 하며, 저작권에 대해 학회의 이용을 허락하여야 한다. |
6. 논문 게재가 결정되면 투고자는 일정액의 기본 게재료(20쪽 이내 20만 원)와 초과한 논문에 대하여 인쇄실비에 해당하는 일정액의 추가 게재료(1쪽당 1만 원)를 납부하여야 한다. 단 연구비 지원(교내, 교외)의 경우 15만 원을 추가로 부담하여야 한다. |
원고 작성 요령 |
1. 원고 작성 |
① 논문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로 작성하고( )속에 소속단체를 적는다. ② 한글(HWP)로 작성한 원고파일을 온라인 논문투고 심사시스템(JAMS) (https://kgt.jams.or.kr)으로 제출한다. ③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,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漢字로 표시하거나( )속에 原語를 써넣는다. ④ 논문의 끝에 외국어 초록을 2쪽 이내로 첨부한다(외국어 논문의 경우는 한글초록). ⑤ 국문초록, 외국어 초록 아래에 주제어를 써 넣는다. |
2. 논문 체제 |
- 편집 용지: A4 - 본문 글자 크기 및 모양: 글자크기 10, 글꼴 신명조, 장평 100, 자간 0, 줄간격 160 - 인용문 줄 간격 140, 자간 0, 좌우정렬, 여백주기: 위 37, 아래 37, 왼쪽 35, 오른쪽 35, 머리말 15, 꼬리말 15, 제본 0 - 본문의 글자는 신명조체(크기 10)로 하며, 논문의 ‘제목’은 진한 신명조체(크기 18), 큰 제목(예: 서론, 이론적 배경, 방법)은 진한 신명조체(크기 14), 소제목(예: 배경의 소제목 ‘개념모형’)은 진한 신명조체(크기 12)로 한다. - 논문의 전체 제목과 제출자 이름 사이는 1줄, 이름과 요약문 사이는 1줄을 띈다. - 본문 내용은 서론, 방법, 결과, 논의 순서로 한다. |
3. 제목의 번호 붙임 및 글자크기 |
- 논문제목: 18(들여쓰기 0, 가운데 정렬)/제출자 이름: 12(우측정렬) - 본문: 10(들여쓰기 10, 좌우정렬) - 1단계: Ⅰ, Ⅱ, Ⅲ …… : 글자크기 14(들여쓰기 0, 가운데 정렬) - 2단계: 1, 2, 3 …… : 글자크기 12(들여쓰기 0, 좌측정렬) - 3단계: 가, 나, 다 …… : 글자크기 10(들여쓰기 2, 좌측정렬 : 이하동일) - 4단계: 1), 2), 3) …… - 5단계: 가), 나), 다) …… - 6단계: 단순한 나열은 ①, ②, ③ …… |
4. 인용문 |
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, 긴 경우(3행 이상)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. 이 경우 따옴표를 생략하고,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운다. 글꼴 돋움체, 글자크기 9, 들여쓰기 9, 왼쪽 여백 4, 오른쪽 여백 4, 줄간격 140 |
5. 각주 |
각주의 사용은 금하고 후주를 사용한다. |
6. 외국어 또는 한글 초록 |
글꼴 신명조, 제목 글자크기 14(가운데 정렬), 제출자 이름 12(우측정렬), 본문 글자크기 10(좌우 정렬), 장평 100, 줄간격 160 |
7. 참고문헌 |
목록의 제목(‘참고문헌’): 글꼴 신명조, 글자크기 12, 장평 100, 들여쓰기 0, 가운데 정렬 목록의 내용 : 글자크기 10, 장평 100, 여백주기 왼쪽 8, 내어쓰기 22, 줄간격 160 동양서의 경우: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진하게 한다. |
예) 김영채(2007). 창의력의 이론과 개발. 서울: 교육과학사. 예) 한기순, 태진미, 양태연(2010). 영재 어머니의 심리상태 관찰을 위한 투사적 접근. 영재와 영재교육, 9(1), 5-26. |
학위논문의 경우: |
예) 김희정(2010). 초등 영재아동의 과흥분성, 사고양식, 학습양식 간의 관계 탐색.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. |
서양서의 경우, 단행본과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신명조 기울임으로 작성한다. 단행본의 책명은 첫 단어만 대문자로 표기하고,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한다. 정기간행물의 권(호) 수는 책명에 포함된 것으로 간주한다. |
예) Amabile, T. M. (1996). Creativity in context: Update to the social psychology of creativity. Boulder, CO: Westview. 예) Piirto, J. (2000). The Piirto pyramid of talented development. Gifted Child Today, 23(6), 22-29. |
위에서 제시되지 않은 사항은 APA(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)양식에 따라 게재한다. |
8. 표와 그림 |
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, 표에는 < >, 그림에는 [ ]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의 제목은 상단에, 그림의 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. |
(예 : < 표 1 > [그림 2]) |
표와 그림의 제목은 가운데 정렬하고, 표와 그림 안의 글자는 신명조체(크기 9)로 한다. |
9. 요약문 |
논문의 ‘제목’아래에 20줄 이내의 요약문을 첨부한다. |
원고 제출처 |
https://kgt.jams.or.kr(편집간사 이나래, 010-3767-5621/송소리, 010-9884-8734) |
자세한 사항은 한국영재교육학회 홈페이지(www.kgt.or.kr)를 참고하시거나 편집간사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 |